4 산업혁명시대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결국 ' 자신' 이해해야 한다는 것이 중요하다.
기술은 급속하게 발달하니 우리가 그 기술을 따라잡아야만 할 것 같지만, 이 책이 말하는 것은, 그 반대이다. 기술이 사람을 이해할 것이기 때문에, 내가 나의 가치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 전기차가 보급되면서 휘발유가 남아돌고 휘발유의 새로운 용도가 등장 있다. 고정관념이 뒤엎어진다.
  • 문제의 핵심을 꿰뜷고 실생활과 기술을 융합하면 어떤 비즈니스 모델도 새롭게 등장할 있는 시대가 왔다. 이제 사업을 하는 사람의 경험과 통찰,창의적 접근이 중요하다.
  • 슘페터는 기업가와 사업가를 구분했는데, 기업가는 '혁신을 선도하는 사람'이며, 사업가는 '혁신을 모방하는 사람'이다.
  • 창의적인 인재는 상향식 인재다. 비효율적이고 미련하지만, 지름길보다 '시행착오와 경험을 추구하는 인재'를 말한다. 
    그런데, 
    한국인들은 하향식 방식을 좋아한다. 틀을 가지고 정답을 말하는 방식이다.
  • '그대는 이제까지 무엇을 진정으로 사랑했는가. 무엇이 그대를 끌어당겼고, 무엇이 그대를 지배하는 동시에 행복하게 했는가? 그것들은 진정한 자아의 근본법칙을 알려줄 것이다.' - 니체
  • 세상의 변화를 따라가는 것도 필요하다. 하지만 자신이 무엇을 하고 싶은지, 자기가 속한 산업분야에서 아무도 못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지,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것은 무엇인지 진단이 먼저 필요하다.
  • '4 산업혁명은 패러다임의 변화' : 권력의 축이 공급자에게서 사용자로 옮겨가면서, 공급자 중심의 대량생산 체제에서 사용자를 위한 맞춤형 서비스 체계로 옮겨간다는 것이 핵심이다.
  • 3,4 산업혁명 모두 기저에 컴퓨터라는 기술이 있다. 그러나 3 산업 시대에서는 사용자가 특정 정보를 얻기 위해 컴퓨터에 맞춰야 했으나, 4 산업 시대에는 컴퓨터가 사람을 이해해서 니즈를 찾아준다.
  • 4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역량  
     
    생각의 틀을 바꿔라
     
    자기 집중점을 찾아라
      자신의 업을 재구성하라
      새로운 기술로 미래를 준비하라
      창의적 인간이 되어라
  • 열정적으로 세상을 바꾼 사람들의 공통점은 '자신을 나타내는 ' 한다는 .
  • 극복해야할 가지
      1. 해야할 이유를 모르는
      2. 불가능하다는 주위의 의견
      3. 두려움을 일으키는 왜곡된 사고
  • 지금까지 몰두해왔던 '무엇(제품)' '어떻게(수단)' 집착에서 벗어나 근본적인 물음 '' 대해 고민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결국 고객은 내가 제공하는 이것을 '' 사야 할까? 답을 찾는 것이 나의 업을 재구성하는 시발점이다.  (고객은 책을 사면서 지혜를 사는 것이다)
  • 소비자들은 필요해서 사는게 아니라, 필요하다고 느껴서 산다. 이를 이끌어내는 것이 중요하다.
  • 지식 노동자가 비즈니스를 어떻게 관리하고 운영하는지 가장 효율적인 최적의 답을 찾아내는 고민했다면, 창의 노동자는 자신의 비즈니스가 필요한지 끊임없이 근본적인 답을 구한다.

 

 

4차 산업혁명 나는 무엇을 준비할 것인가 / 경제 경영 장재준 황온경 도서 책 추천 한빛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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