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크리에이터가 되기로 했다. app을 만들어서 내가 생각만했던 걸 구현해보는거야....

 

그런데, 난 문돌이잖아....  @_@
무슨 언어부터 배워야하나부터 모르겠다. 무슨 언어는 이렇게 많은지... Java, Javascript, C++, Python, Go...
Java와 Javascript가 아예 다른 언어라는 걸 알고 깜짝 놀랐었다. 이 둘의 관계에 대한 가장 명쾌한 설명은, '인도와 인도네시아의 관계'라는 것이었다. 그냥 이름만 비슷하지, 아예 다른 존재라는 것.
Python이 최근 핫한 언어라는 건 들었는데, 내 선택은 Javascript로 했다.


 ] 그나마 친숙한 HTML과 같이 쓰고, CSS와 같이 사용하면, 약간의 javascript로 대단해보이는 시각적 효과를 거둘 수 있다. 
 ] native App을 만들것도 아니고, Webview 정도로 해야할텐데, Web에는 Javascript라는 것.
 ] Javascript 오픈소스가 많다는 것 (다른 언어들도 많겠지...)

옛날 같으면 책부터 샀겠지만, 유튜버의 조언대로 프로젝트를 꾸며가면서 필요한 부분만 배워가면서 하기로 했다.
내가 만들어야할 첫 번째 프로젝트를 결정했다. 회사 사전(dictionary) app!
회사의 모든 정보를 넣어놓은 사전이다. 실제로 필요하기도 하겠고, 사전 개념이니까 여러 메뉴가 필요한 것도 아니겠다 싶다.

인터넷에 Javascript를 검색했다. 와.... 이렇게 많은 무료강좌,블로그,유튜브 영상이 있음에 놀랐다.

내 앞에 새로운 세상의 문이 열리는 순간이다.

목표를 정하고, 일단 Javascript의 기초는 알아야하니까 하나하나 강의를 본다.
엄청난 강의들을 무료로 올려주신 분들에게 감사를 드리고 싶다.

정보는 넘쳐난다. 내가 어떻게 주워먹느냐가 문제다. 

  생활코딩 : https://opentutorials.org/course/1
  TCP school : http://tcpschool.com/
  MDN web docs : https://developer.mozilla.org/ko/

강의에 올려진 소스들의 내용을 바꿔가면서 해보는데, 웹에서 바로 코딩을 해서 결과를 확인해볼 수 있는 것도 감동이었다.  아래의 사이트는 정말 편하게 이용하고 있다.
https://repl.it/

내가 만든 웹페이지를 인터넷에 바로 띄워볼 수 있는 사이트도 있다. 이런게 무료라니!!!  

로그인 하고 내 사이트 페이지에서 deploy에 웹페이지 폴더를 드래그하면, 바로 인터넷에서 접속할 수 있는 내 웹페이지가 생긴다. 

 

Netlify: All-in-one platform for automating modern web projects

 

Netlify: All-in-one platform for automating modern web projects

Deploy modern static websites with Netlify. Get CDN, Continuous deployment, 1-click HTTPS, and all the services you need. Get started for free.

www.netlify.com

아래 영상에서 기본 사용법을 배울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LnGgndT308Q&t=468s

 

그래도, 코드 에디터는 있어야지. 이것을 결정하는 것도 무지 고민이었다. 뭐 알아야 고르지...

Visual Studio code(VS code)와 ATOM, 둘 중에서 고민하다가 VS code로 정착할 것 같다.
내가 코딩하는 걸 바로 볼 수 있는 건 ATOM이 더 좋은데, 한 번 ATOM에서 길게 코딩해놓은 것이 뒤섞이는 걸 경험하고는 바로 VS code로 바꿔탔다.

 

VS code에 여러 add-on을 설치하고, 코드가 컬러풀하게 색깔도 변하는 것을 보고, 긴 명령어를 단축키로 입력하고 해보면 이미 프로그래머가 된 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다. 그러나, 고생은 이제부터...

+ Recent posts